쉬운 오토매틱 시계 관리법 알아보기



남자라면 멋진 시계 하나 가지고 싶은법 인데요. 전 차보다 좋은 시계가 더 가지고 싶더군요. 오늘은 오토매틱 시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오토매틱 시계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내용 참고해주세요!




오토매틱 시계

기계식시계는 크게 오토매틱시계와 수동시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동시계는 손으로 감는 방법으로 동력을 공급합니다. 오토매틱은 수동시계에 로터 움직임을 통해 동력을 공급하는 방법이 추가되었다고 보시면 되구요. 그래서 수동시계보다는 오토매틱을 좀 더 선호하죠. 그러나 수동이던 오토매틱이던 썩 효율적인 제품은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오버홀을 해야하고 유지비가 발생하며 성실하게 밥을 줘야하죠. 



오토매틱 시계 관리법 



1. 오버홀

기계식 시계는 오버홀을 해야합니다.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분해소지' 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오버홀은 시계를 분해, 조립을 넘어 부품 상태를 확인하고 윤활유를 넣어주는 것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품이 낡다면 교체하며 기름칠이 필요한 곳은 주유하는 것 입니다. 


오버홀은 허용오차를 초과하는 경우 필요합니다. 무브먼트마다 허용오차가 이고, 시간이 지나면 해당 오차범위를 벗어나기도 하죠. 그리고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시계멈춤, 고장 일때 오버홀을 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오버홀은 4 - 5년 정도고 구매했던 브랜드의 공식센터나 사설시계방에서 하면 됩니다. 사설이 공식시계방보다 저렴한편이기때문에 사설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고가의 오토매틱시계라면 공식업소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2. 자성

대부분의 시계가 같겠지만 자성을 조심해야 합니다. 소재가 스틸이라서 자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 입니다. 잘 모르지만 일상생활에서 자성성질이 꽤 많습니다. 냉장고, 컴퓨터, 음향기기 등등. 노출되는 시간이 많을 수 있습니다. 보통 자성에 노출되는 시간이 많아질 수록 시계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탈자기로 시계의 자성을 제거할 수 있고, 탈자기 가격도 부담스러울 정도는 아니랍니다.






3. 충격

충격에 강한 시계는 없습니다. 수동시계일수록 더 소중히 다뤄줘야하죠. 가볍게 충격을 주는 것도 민감한 수동시계에 좋을리 없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액티비한 행동을 한다면 잠시 시계를 풀어놓는게 좋습니다. 


4. 날짜

오토매틱의 경우 날짜표기 영역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날짜변경시 주의점이 있는데요. 안전시간에 조정해야 한다는 점 입니다. 시계별로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18:00 ~ 03:00에는 날짜창 변경을 하지 않습니다. 


이상 오토매틱 시계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